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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8/08/23  윤승환, 정승원
『(제98회)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한국 기업들의 전략과 경제 ① 웅크리고 살아남거나, 빙하를 깨고 대탐험에 나서라

이제 총 100회로 예정된 본 칼럼도 3회분만이 남았다. 2년여에 걸친 칼럼 연재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앞으로 한국의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전략과 경제의 방향성에 대한 검토, 그리고 M&A 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 문제에 대해 3회에 걸쳐 제시해 보겠다.

현재 한국 기업들은 내수와 수출 부진이라는 진퇴양난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경제성장률은 날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이제는 3% 는 고사하고 2% 이하의 경제성장률도 점점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세계적인 불경기 지속과 미국, 일본의 환율 전쟁의 여파로 대외 무역 환경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또한 중국 경제가 잘 성장할 때 그에 편승해 다소 안이하게 성장 전략을 짜던 기업들은 갑자기 중국 경제의 성장 속도가 둔화되는 한편, 한국의 주력 산업에 대해 갑자기 막강한 경쟁자로 등장하게 되자 더 이상 나아갈 방향을 잃고 허둥대는 것처럼 보인다.
그럼 앞으로 한국 기업들이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고,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

1. 웅크리고 살아남거나 빙하를 깨고 대탐험에 나서라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0% ~ 2% 라는 현상은, 뒤집어 말한다면 많은 사업 영역들이 사실상 마이너스 성장에 직면했다는 것을 말한다. 경제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일부 어느 업종에선가는 그나마 5% 이상의 적정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있기 때문이다.


* 업종별 12개월 선행 PER (주가수익비율)

[출처] 2015.12.17 머니투데이 더벨 주최 2016 Thebell Korea Capital Markets Outlook Forum 중 NH투자증권 IB사업부 ECM본부 ECM 2부 한흥수 이사 발표자료 “Equity Capital Market 시장 전망”


예를 들면, 제약/바이오, 소프트웨어, 화장품/의류, 미디어/교육, 필수소비재, 호텔/레저 등의 6개 업종은 아직도 양호한 성장률과 선행 PER 을 나타내고 있다. 하물며 이 6개 업종 내에서도 잘 되는 회사와 위기에 처한 회사들이 뚜렷하게 구분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 6개 업종 내 최 선두업체들 외의 여타 업종, 여타 업체들은 사실상 생존의 위기에 몰려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이제 2가지 갈림길에서 선택해야만 한다. 위기를 순순히 인정하고 어떤 아픔을 겪더라도 추위와 비바람을 견디며 웅크리고 살아남는 길을 택하던가, 얼음에 갇혀 움직이지 못하는 배에서 멍하게 있지 말고 빙하를 깨고 전진하는 기분으로 새로운 길에 대한 탐험에 나서야 하는 것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내수 틈새시장에 대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신규 수요처를 발굴해야 하고, 돈을 벌어주는 사업과 인재에 대한 투자 외에는 철저한 비용절감을 통해 경영 내실화에 힘써야 한다. 과거 B2C 위주였다면 B2B 로의 전환을, 반대로 B2B 위주였다면 B2C 로의 발상의 전환을 심각하게 고려해야만 한다. 또한 새로운 탐험을 위해서는 전 세계 유사 업종의 사례를 모두 뒤져서라도 어떻게 변신해서 살아남는 것이 가능한지 전략 사례를 발굴해야 한다.

독일 티센크루프의 사례를 보자. 티센크루프 (ThyssenKrupp) 그룹은 1842년에 시작한 회사이므로 무려 170년이 넘게 생존해 온 독일의 철강 및 종합 기계 부품 회사이다. 유럽 최대의 철강회사이자 세계에서도 3위 안에 드는 회사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엘리베이터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 티센크루프가 사실은 석탄과 철광석을 캐는 광산업에서 시작하였다는 사실은 아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
티센크루프는 설립 이후 꾸준히 철강제련업, 조선업, 기계제작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이후 1970년대에는 M&A 를 통해 자동차 관련 산업으로 진출하며, 자동차용 고급 철강 제조 및 자동차용 부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그리고 1999년에는 미국의 엘리베이터 업체 Dover Elevator 를 인수하고, 이어 2003년에는 한국의 동양 엘리베이터를 인수하는 등 고급 엘리베이터 제조 분야도 틈나는 대로 확장시켰다. 단순한 철강 공급으로는 더 이상 살아남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자사의 철강 제품을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사업 영역을 꾸준히 개척했던 것이다. 그 외에도 2005년에는 HDW (Howaldtswerke-Deutsche Werft) 라는 조선업체를 인수하는 등 자사의 고급 철강 제조와 고부가가치 기계 제작 기술이라는 핵심 역량을 토대로 꾸준히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이렇게 잘 성장하던 티센크루프도 막대한 돈을 들여 투자한 미국, 브라질 공장의 실패로 인해 2012년에는 거의 파산 일보직전까지 가기도 했다. 이에 그들은 경영 전략상의 실패를 인정하고 처절한 구조조정에 나섰다. 2013년, 2014년에 걸쳐 미국 앨라배마 공장과 스웨덴 잠수 건조공장을 외부에 매각했다. 2008년의 리먼 사태의 여파로 조선업에서는 대폭적인 청산과 철수를 결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힘든 와중에서도 중국과 아시아 지역에 대한 투자는 계속했다. 2014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자동차 부품공장을 설립했고, 이 공장에서는 자동차용 스프링을 필두로 조종 및 제동장치, 실린더 헤드까지 점점 고부가가치 부품으로 생산 품목을 늘려가고 있다. 이 결과, 전 유럽 지역의 극심한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2013년 이래 매출이 계속 성장하며 2014년에는 흑자 경영으로 돌아서기도 하였다.
티센크루프는 철강을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지났기 때문에 과거의 철강 제조업의 영광을 과감히  포기했다. 그리고 이제는 고층 빌딩용 고속 엘리베이터, 컴퓨터 제어식 자동차 조향 시스템, 잠수함용 카본 볼트 등을 생산하는 첨단 소재기술 회사이자 엔지니어링, 플랜트,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재 영역에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지식 기반 업체로 계속 진화하고 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소재와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창조하는 티센크루프의 사례는 현재 심각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의 중공업, 조선, 해운, 철강 등의 산업에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티센크루프 (단위 : 억유로)

2012

2013

2014

2015

매출

487

398

412

428

순이익

(50)

(15)

1.9

2.7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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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3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③ www.asiaherald.co.kr/news/2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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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9회 맥킨지 슈퍼전략팀의 비밀무기 MECE www.asiaherald.co.kr/news/23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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