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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2/08/24  도윤주 기자
공장과 소비자를 직거래로 연결하는 브랜드, ‘단골공장’의 가치
- 좋은 제품은 좋은 공장에서 탄생한다는 믿음으로 공장을 발굴, 생산자와 소비자의 선순환 구조 만들어

우리가 소비하는 수많은 물품들 중 과연 ‘MADE IN KOREA’를 달고 나온 물품은 얼마나 될까? 인력비를 비롯한 제조 비용을 축소하기 위해 대부분의 국내 제조업체들이 동남아시아와 같은 국외로 시장을 옮겨갔다. 다시 말해, MADE IN KOREA’를 발견하기 쉽지 않은 것이 제조업계 시장 현실이다.


이 와중에 대한민국 최초로 공장 직거래 플랫폼인 '단골공장'이 탄생했다. 단골공장의 프로필에는 이와 같이 설명되어 있다. ‘좋은 제품은 좋은 공장에서 탄생한다는 믿음으로 매일같이 공장을 발굴합니다. 잘 만들어진 제품일수록 많이 구매하고, 이 구매가 더 좋은 제품으로 이어지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선순환을 만들어 갑니다.’
 

 
단골공장은 좋은 공장에서 탄생한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골공장은 전국 곳곳에 책임과 신뢰를 기반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과 제조사를, 생산자와 제작자의 이야기를 직접 찾아 나선다. '동구밭'의 비누, '명도산업'의 식도, '선업'의 삼선슬리퍼와 같은 제조사를 생산자의 실력과 신념, 공장만의 이야기를 직접 보고 들어 소비자에게 가감없이 전달한다. 공장의 이야기를 자체 컨텐츠로 제작해 펀딩(기획단공)과 바로구매(바로단공)의 2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양질의 제품을 제공한다. 


단골공장은 연결의 메시지를 충실히 실천하고 있다. 좋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며 좋은 제조사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 제조업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선사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단골공장’ 플랫폼을 통해 더욱 많은 국내의 우직하고 성실한 제조자와 생산자가 좋은 소비자에게 좋은 제품을 선물해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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