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7.8.21 (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asiaherald.co.kr/news/22406
발행일: 2017/08/11  이호재 기자
스타트업 서브스크립션에 다시 주목하다
- 영국, 미국에 이어 서브스크립션 스타트업 주목도 확대
- 상품군과 방법의 다양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확대에 따라 서브스크립션 재차 주목

신문이나 잡지처럼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로 다른 브랜드와 라인의 화장품 샘플들이 매달 나에게 배달되어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정기 구독하는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구독) 서비스 분야에 대해 스타트업이 다시금 주목하고 있다.

 

과거 구독 서비스는 우유, 잡지, 신문 등의 품목에서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1인 가구의 독창적인 소비 성향의 확장에 힘입어 플라워, 수제맥주, 면도용품, 셔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분화되고 있다. 이처럼 과거 오프라인 상거래로만 판매되던 아이템들이 빠르게 온라인으로 넘어오는 중이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어원은 '정기 구독'과 '상거래'를 합친 것으로, 신문·잡지를 정기 구독하는 것과 같이 최종 소비자에게 정기적으로 콘텐츠나 상품을 배송하는 서비스업을 일컫는다. 일정금액을 주기별로 내면 업체가 상품을 골라 제공하는 방식으로 2010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한 이래 화장품에서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장되고 있다.

 

스타트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서브스크립션은 여러 곳이 있다.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 간식, 장난감 등을 골라 주는 곳이나, 주 단위로 다양한 꽃다발을 배달하는 곳, 매주 식재료와 요리법을 함께 동봉한 '요리키트'를 가정으로 배송하는 서비스 등이 운영 중에 있다.

 

서비스에 가입한 소비자들은 바쁜 생활 속에서도 정기적으로 최신 제품과 트랜드를 저렴한 가격에 매달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으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기업들은 소비자들을 위한 큐레이터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근간 텔레그래프지는 영국에서 유행하는 서브스크립션을 소개하기도 하였는데 신선/신선제품군을 주요 상품으로 하는 Farmison의 세프들은 정육 도매에서 매달 신선한 육류를 엄선하여 배송하며, 상자의 내용물은 월 단위로 바뀐다. 훈제햄, 돼지고기파이, 닭고기, 립스테이크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돼 있고, 상자 안에 들어 있는 재료들을 활용할 수 있는 요리법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완전 채식주의자를 위한 정기구독 박스 VEGAN kind는 매달 상자 안에 음식 및 음료뿐만 아니라 채식 생활에 필요한 품목들이 발송되는데 비건(채식) 메이크업 제품들도 포함돼 있다. 그 외에도 커피를 주요 상품으로 하는 PACT, 화장품을 배달하는 Glossy Box, 도서 기반의 Willoughby Book Club 등이 영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시기가 도래하면서 빅데이터에 대한 이슈가 커지자, 점차 데이터 기반의 고객 추천형 서브스크립션에 대한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국내 및 세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향후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기업가들이라면 기술적 우수성과 함께 소비 차원의 전략적 접근을 한 아이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전체기사보기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허지수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8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15, 305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