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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3/11/01  조병관 기자
김정현 부문장, “‘진학사 캐치 인공지능 (AI 매칭) 서비스로 대학생과 취준생의 구심점 역할 맡을 것”
진학사 캐치, AI 매칭으로 취업 경쟁력 UP

진학사 캐치가 AI 매칭 서비스를 통해 대학생과 취준생의 구심점 역할을 맡겠다고 밝혔다.

 

AI 매칭 서비스는 진학사 캐치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구직자의 이력서와 사이트 이용 패턴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형 매칭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의 채용 공고, 직무 정보, 면접 팁 등 취업 정보를 제공하여 대학생과 취준생의 취업 준비를 지원한다.

 

"중요한 시기에 캐치가 도움이 되었던 브랜드로 기억되고 싶다. 앞으로도  AI 매칭 서비스의 발전을 통해 대학생과 취준생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고, 취업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소감을 밝힌 캐치 김정현 부문장을 만나봤다.

 

김정현 부문장(사진 제공=캐치)

 

Q. 자기소개 및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ATCH 부문장 김정현입니다. 캐치 서비스 전반을 총괄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캐치는 구직자 중심의 채용 플랫폼입니다. 캐치를 운영하면서 항상 고민했던 점이 ‘취준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무엇일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그 물음표를 바탕으로 사이트를 만들어 간 결과, 최근 3년간 매년 트래픽이 2배씩 성장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느덧 접속자가 하루 평균 15만, 월 600만에 달하는 플랫폼이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캐치는 구직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잘 맞는 기업과 매칭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진학사 캐치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와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캐치의 강점은 ‘구직자’에 있습니다. 캐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을 때, 채용 업계에는 이미 쟁쟁한 기업이 많았습니다. 여기서 살아남으려면 캐치만의 강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구직자’ 중심의 채용플랫폼을 만들자고 결심했습니다. 취준생의 시선으로 보니,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캐치는 ‘구직자가 원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기존의 플랫폼들은 아무래도 공고 노출이 중요하다 보니, 단순히 나열식으로 채용공고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신 캐치는 기업에 지원할 때 구직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부터 사이트에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려운 재무 정보를 그래프로 쉽게 구현하기도 하고, 현직자 리뷰도 데이터 통계를 통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캐치TV와 캐치카페도 마찬가지입니다. 캐치TV는 구직자가 궁금해하는 정보를 가감 없이 내보내는 것이 큰 강점입니다. 기업과 함께하는 협업 콘텐츠라도 최대한 솔직한 그대로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또, 취준생 무료 캐치카페를 만들어 편하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콘퍼런스, 채용설명회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직자의 시선에서 만든 서비스들이 모여 캐치만의 강력한 경쟁력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진학사 캐치의 주요 사업이 궁금합니다.

캐치의 사업은 크게 ‘채용공고 홍보’와 ‘채용 브랜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캐치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채용공고 홍보’가 가능합니다. 사이트 내 주목도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 ‘배너 상품’을 통해 홍보를 진행할 수도 있고, 우리 기업에 잘 맞는 인재에게 직접 제안을 보내는 ‘인재Pick’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캐치 ‘채용공고 홍보’의 가장 큰 장점은 고퀄리티 지원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캐치가 보유한 인재풀 비중을 살펴보면 서울 주요 수도권 대학 출신 인재가 52%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기업에서는 차별화된 인재풀을 통해 만족스러운 채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채용브랜딩’ 사업입니다. 캐치에서는 ‘캐치TV’와 ‘캐치카페’를 통한 채용브랜딩이 가능한 데요. 먼저, 2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캐치TV’는 특유의 솔직함과 재치로 취준생 대상 인지도 상승은 물론, 기업 이미지를 변화까지 끌어내고 있습니다. 서울 주요 대학 인근에 위치한 오프라인 공간 ‘캐치카페’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카페 공간의 특성상 학교 내부에서 진행하는 형식적인 채용설명회보다, 예비 지원자와 깊게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캐치의 타겟 홍보를 통해 기업에 관심 있는 핵심 지원자만 모아 채용설명회를 진행해 효율적인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채용브랜딩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져 특히 주목받고 있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캐치 AI매칭(사진 제공=캐치)

 

Q. 최근 출시한 '인공지능 (AI) 매칭' 서비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캐치 AI매칭’은 이력서는 물론, 사이트 이용 패턴까지 반영해 구직자에게 맞춤형 채용공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수많은 공고 사이에서 지원할 공고를 찾는 것도 구직자에게는 번거로운 일인데요. 캐치에서는 공고를 찾을 필요 없이, AI매칭을 통해 나에게 맞는 공고만 받아보면 돼서 편리한 구직 활동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용자들은 놓쳤던 공고도 AI매칭을 통해 추천받을 수 있어 편리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전해오기도 했습니다. 

 

‘AI매칭’을 도입하면서 사이트도 전면 개편했는데요. 사이트에 접속하는 순간, 구직자는 AI가 추천하는 맞춤형 공고 중심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 추천 공고 이외에도, ‘꿀중소’, ‘초봉 4천 이상’ 등 구직자가 선호하는 50여 개의 채용 카테고리 중 내가 원하는 요소만 구독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포털에서 원하는 언론사만 선택해서 뉴스를 보는 것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캐치는 AI매칭을 통해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징검다리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직자는 미처 몰랐던 최적의 기업을 발견해 지원폭을 넓히고, 기업은 원하던 인재를 찾을 수 있어 채용 시장에 새로운 편리함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Q. AI 매칭 서비스의 활용 방안에 대한 단장기적인 계획이 궁금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캐치 AI매칭’의 매칭 결과를 모니터링 하여 결괏값이 더 정확하게 도출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 최근에는 기업에서도 해당 기술을 활용해 편리하게 채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업 AI매칭 배너상품’도 출시하였습니다. 해당 상품을 이용하면, 기업 공고에 가장 잘 맞는 인재에게 효율적인 공고 홍보가 가능한데요. 이를 더 발전시켜, 기업에 잘 맞는 인재만 자동으로 찾아주고 제안을 보내주는 ‘AI매칭 인재Pick’ 상품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해 주는 대표적인 AI매칭 채용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구직자에게 길잡이가 되어 주기도 하고, 주목받지 못했던 숨겨진 좋은 기업들이 구직자에게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효율적이고 편리한 채용 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캐치 채용설명회(사진 제공=캐치)

 

Q. 진학사 캐치가 채용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지 말씀해 주세요.

캐치는 ‘구직자와 커리어 여정을 함께하는 채용플랫폼’의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캐치는 진학사를 시작으로 이용자들과 함께 성장해 온 브랜드인 만큼 구직자의 시선에서 편리한 방법을 생각하고,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구직자들이 캐치에서 단순히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관심있는 기업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훌륭한 커리어 여정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Q. 현재, 그리고 미래에 MZ세대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기억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진학사가 대입이라는 중요한 시점에 도움을 주었듯, 캐치는 취업이라는 또 다른 핵심적인 시기에 도움이 되었던 브랜드로 기억에 남고 싶습니다. 특히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MZ세대 구직자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면, 지금이야말로 가장 열정을 쏟고 도전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훗날 의욕을 잃었을 때 다시 캐치에서 지금의 열정을 떠올리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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