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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4/03/27  최현진 기자
24TTL, 한국시장 진출 기념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 세미나 개최
2024년 주목해야 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

 

3월 21일, 이커머스 서비스 기업 24TTL(한국지사장 최사샤)이 강남 구글캠퍼스에서 ‘International Digital Retail Forum(IDRF)’를 개최했다. 본 행사는 국제 디지털 리테일 포럼(IDRF)의 일환으로, IDRF는 리테일 분야 디지털 혁신에 전념하는 국제 회의다. 기업들이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실용적 방안을 제공한다. 이커머스 산업의 지도자들을 모아 급박한 문제를 논의하고, 최신 소식을 공유하며, 온라인 리테일 발전을 위한 전략을 공동으로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4TTL의 Yury Shishkin 대표는 이 행사를 위해 특별히 두바이에서 서울을 방문하여 국내 첫번째로개최된 IDRF 회의에 참석하여 IDRF를 한국 시장에 소개했다. Yury대표는 개회사를 시작으로 밋업, 커뮤니티 모임, 교육 등 이후에 개최될 행사를 소개했다. 모든 IDRF 행사는 개개인을 연결하고 이커머스 시장을 발전시키고자 계획됐다.

 

 

Lefery, Lazada, 및 24TTL 연사들은 2024년의 주요 트렌드를 논의하고 일곱 가지 주요 시장 포인트를 강조했다.

 

1. 리테일 미디어 (Retail Media)
전 세계적으로, 리테일 미디어는 2026년까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의 RMN(Retail Media Network) 시장은 현재 약 20억 달러로, 전체 이커머스 수익의 약 1%를 차지하고 있으며(쿠팡이 RMN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앞으로 수 년 내 다섯 배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한다.

 

2. 소셜 셀링 (Social Selling)
소셜 미디어 판매는 뷰티 및 패션 분야를 넘어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모든 유통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은 정보의 진실성이다. 컨슈머들, 소비자들이 똑똑해졌다.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루트가 많다. 브랜드나 SNS 인플루언서들도 이제는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경우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음을 자각하고 있다. 현재는 진실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들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소셜 미디어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가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진실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박동휘 레페리 상무 및 파트너쉽 및 해외사업 총괄, 대한민국 No.1 뷰티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 그룹

 

3. Digital Shelf 모니터링 (Digital shelf monitoring)
플랫폼과 판매자 간의 치열한 경쟁 속, 제품들이 어떻게 제시되는지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중요하다. 제품의 이용가능성, 가격, 콘텐츠 구성, 리뷰 및 평가, 검색 쿼리 결과를 추적하는 것이 필수다. 대기업들도 이러한 지표를 모니터링하며 통합 대시보드에서 특정 플랫폼에서의 제품 현황을 신속하게 평가하고 있다.

 

4. 모바일 쇼핑 (Mobile commerce)
더 이상 트렌드가 아닌 현실로, 한국에서는 평균적으로 고객의 92%가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84%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데 사용한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온라인 쇼핑이 규칙적인 습관으로, 약 44%의 사용자가 일주일 단위로 스마트폰에서 상품을 구매한다.

 

5. 핀테크 성장 (Fintech Growth)
"일단 사고 나중에 결제"와 같은 새로운 결제 방식, 스마트폰 결제, 챗봇 통합, 그리고 쇼핑 카트를 통한 원클릭 로그인 등 트렌드가 강조됐다.

 

 

6. 비주얼 커머스 (Visual Commerce)

많은 광고주와 벤더들은 절대적인 상품에 대한 영향력 뿐만 아니라, 상세 페이지 즉, 컨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리치 콘텐츠(Rich content : 풍부하고 다채로운 형식의 콘텐츠. 이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포함.)와 AR의 사용이 돋보였다. 애플 비전 프로의 출시로 이러한 변화가 촉진되었으며, 이번 행사에 참석자들은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 한국 최대 온라인 리테일러 Elena

 

7. AI
매년 AI 툴들이 광범위한 응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시장에서의 검색 결과 순위, 물류 최적화, 콘텐츠 생성 등에 활용된다. 

 

“그래서 결제단에서, 혹은 결제에 가기 전에 특정 고객들이 사용하신 패턴 혹은 구매하신 패턴을 기반으로 제품을 더 추천하고 그런 방식을 통해서 주문량이라든지 매출을 올리는 그런 방향이 많이 보이는 것 같고, 두번째로는 챗봇을 통해서 고객들이 일일이 고객센터에 가시지 않으셔도, 혹은 전화하시지 않거나 이메일을 하시지 않으셔도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는,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사실 챗봇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활용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행사에서 참석자는 최첨단 공간 컴퓨팅 기술인 애플 비전 프로를 경험했다. 애플 비전 프로를 통해 전자상거래 솔루션인 AR 제품 시각화를 시연했다. 24TTL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매출을 촉진하기 위한 AR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24TTL 한국지사장 최사샤는 “IDRF는 한국시장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올해 3차례 추가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며 “이번 행사에서 이커머스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참여자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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