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8.6.23 (토)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asiaherald.co.kr/news/22939
발행일: 2018/01/11  전예찬 기자
네이버i-클로바(Clova) 인공지능 음성 검색 서비스 정식 오픈
- 네앱연구소를 통해 실험한 인공지능 기술 집약돼

네이버가 그간 네앱연구소를 통해 실험해온 인공지능 음성 검색 서비스가 정식 오픈한다.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 대화형 엔진 ‘네이버i(아이)’와 AI 플랫폼 '클로바(Clova)'의 대화 시스템이 통합되었으며, 네이버 모바일앱 업데이트 후 검색창 우측의 마이크 아이콘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인공지능 음성 검색은 대화를 이어가며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문맥에 따른 ‘검색 기능’을 비롯해 음성 명령에 자동으로 ‘뉴스 읽기’, ‘파파고(Papago) 번역’, ‘앱 실행’, ‘페이지 이동’, ‘가볼 만한 곳 추천’, ‘쇼핑 검색’, ‘화면 캡쳐’ 등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서비스이다.

 

특히, 이번 정식 오픈을 통해 검색할 때마다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고 음성으로 호출할 수 있는 Voice Activation 기능을 접목해, 사용자가 네이버앱 안에서 ‘안녕 네이버’ ‘헬로 네이버’ ‘네이버’ 등과 같은 호출명으로 음성 검색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앱을 켜고 ‘안녕 네이버, 지금 상영중인 영화 뭐 있어?’라고 물으면, 음성 검색 화면이 자동으로 열리고 최신 상영 영화 정보를 보여준다. 음성 호출 기능은 음성 검색 화면 내 왼쪽 상단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음성 검색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지속해 온 네이버는 ‘음성인식 및 합성’, ‘자연어 이해’, ‘자연어 생성’, ‘대화 관리’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접목한 대화 시스템을 적용했다.

 

사용자가 음성으로 명령하면 '음성 인식 모듈'이 음성 신호를 분석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자연어이해 모듈'이 텍스트를 분석해 사용자의 의도를 판단한 후 '대화 관리 모듈'이 과거 대화 문맥과 지식 DB를 기반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답변을 제공하거나 기능을 실행하는 과정을 거친다.

 

네이버-클로바 대화 시스템의 핵심 기술들은 기계 학습 기법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와 음성 검색간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학습 데이터가 쌓일수록 성능이 고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클로바 대화시스템 서희철 리더는 “현재 세계적으로 음성 검색에 대한 사용자들의 니즈가 커지고, 업체들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네이버도 더욱 편리하고 직관적인 음성 검색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를 정식 오픈하게 됐다”며, “수년 간 꾸준히 연구해온 대화 기술을 이제는 네이버 모바일안에서 서비스로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고, 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 네이버 클로바 (출처:네이버 클로바 공식 홈페이지)
▲ 네이버 클로바 (출처:네이버 클로바 공식 홈페이지)


 
  회사소개 연락처안내 기사제보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 전체기사보기 찾아오시는길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허지수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9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2동 909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