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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9/08/14  이호재 기자
중국의 벤처캐피털 시장 성장을 넘어 글로벌 리딩
- BAT 기반의 생태계 확대 가속
- 규제완화와 VC친화적 생태계를 지속해서 창출

▲ (출처 : pixabay)

 

1990년대 초반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 정부 산하 기업과의 합작 형태로 벤처캐피털 투자가 시작된 이래 점진적으로 시장이 만들어지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뤄온 게 바로 중국 벤처캐피털 시장이다.


여기에 더해 BAT로 대표 되는 중국 기술 기업의 발전은 급속한 기술 혁신과 VC 활성화를 경험하게 해주는 토대가 되고 있다. 이를 통해 주요한 창업생태계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중국 내 스타트업의 전 세계VC의 사랑을 받아 막대한 투자를 받게 되는 기회가 활짝 열리게 되었으며 이미 중국의 기업들도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벤처투자를 하고 있다.


2018년에 전 세계 VC 투자 금액의 29.4%가 중국의 기업에 투자됐다. 창업생태계가 성숙할수록, 그리고 국내·외 투자자들이 거대한 시장이자 놀라운 기술혁신을 보여주고 있는 중국에 집중할수록 이 비율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FAMGA(Facebook, Apple, Microsoft, Google, Amazon) 미국처럼 중국에도 BAT(Baidu, Alibaba, Tencent)가 시장을 든든히 받쳐 주고 있다. FAMGA와 다르게 BAT는 플랫폼 전략을 기반으로 인터넷의 거의 모든 부문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미국에서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플랫폼 확장 전략이 중국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BAT도 처음에는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출발하였으나 이후 중국의 소비자들이 빠른 속도로 인터넷/모바일 기술을 받아들이면서 BAT도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새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해나갔다.

 

특히 BAT는 다양한 투자기구 및 자회사를 통해 1000여 건에 달하는 벤처투자를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중국 유니콘 기업 중 적어도 40% 이상은 BAT로부터 투자를 받았으며, 작은 테크 스타트업에서부터 유니콘 기업까지 아울러 투자함으로써 BAT가 중국인들의 일상 속에 침투하고 사업의 수평적 확장을 꾀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BAT는 사용자들이 BAT 플랫폼으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엔터테인먼트·쇼핑·금융을 포함해 다른 모든 수요에 대한 원스톱 창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중국 벤처캐피털의 확장세에 대한 분석을 살펴보면 처음으로 노동력의 고급화 및 기업가정신 장려를 들 수 있다. 거대한 교육 시스템을 가진 중국은 고등교육을 받는 인구의 지속적 증가에 맞물려 이공계 전공자를(STEM graduate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가장 많이 배출하는 국가이다. 이 인구는 늘어나는 기술 기업의 인재풀을 구성하여 중국의 경제가 노동집약적 저가 상품 제조업 위주에서 하이엔드(High-end) 혁신 기업 위주로 재편되게 하고 있다. 1988년에 중국 정부 차원에서 하이테크 산업을 진작시키기 위해 시행한 토치(Torch) 프로그램에도 힘입어 테크 스타트업들도 성공적으로 육성되고 있다.

 

또한 중국 내 VC들이 고성장 기회에 재빠르게 투자하고자 하는 것도 하나의 배경이 된다. 두 번째로는 규제 완화와 VC 친화적 정책을 들 수 있는데 중국 지방정부(Provincial and Local Chinese)는 중국 국내외 VC들이 자신들의 지역 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경우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17년에는 중국 중앙정부 차원에서 VC나 엔젤투자자들에 대한 세제 혜택(Circular 38)을 발표했다. 또한, 중국 내 다양한 정부 기관들이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기술 인재를 영입하고, 친기업적인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자 규제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다. 중국 또한 지속적인 GDP 성장을 위해 투자 친화적 정책뿐만 아니라 정부 투자를 계속해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중국의 중산층이 두꺼워지며 중국 고소득층에게 중국 VC가 자산 배분을 다변화하고 자산을 키울 매력적인 대체 투자처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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