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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8/02/13  박현정 기자
승승장구하는 모로코 인터넷 상거래시장
- 인터넷 보급 확산이 소비 패턴을 변화시켜

모로코 카사블랑카무역관에 따르면 모로코 온라인 결제수단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판매업자의 매력적인 오퍼가 증가하며 2017년 모로코 인터넷 상거래 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모로코 인터넷 상거래 시장은 호황이다. 편리함, 품목의 다양성, 경쟁력 있는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쉬운 제품 리뷰(review)에 대한 접근성 등으로 인기가 높아진 것이다. 이에 따라, World Wide Web(www)은 요즘 쇼핑을 하는 모로코 소비자들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모로코 국기 (출처: pixabay)

 

전문가들은 모로코의 인터넷 상거래가 호황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모로코 내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모바일 인터넷 접근성 확대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모로코 정보통신청(ANRT: Morocco Telecommunications Regulatory Agency)에 따르면, 2017년 9월 말 기준 모로코 내 모바일 인터넷 가입자 수는 2124만 명에 달한다. 또한 모로코 내 일반 인터넷 가입자 수는 2017년 9월 말 기준 2256만 명으로, 인터넷 보급률이 64.7%에 달하고, 4G 네트워크에 접속된 가입자 수는 646만 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7년 1~9월 사이의 인터넷 상거래 거래액은 20억 모로코 디르함으로 전년동기대비 51%가 증가했다.

 

한편, 모로코는 국가정보화추진계획인 '2020 Morocco Digital Plan'을 통해 ①전자정부 활성화, ②정보화 격차 해소, ③국가경제의 주요 부문 개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 디지털 허브로 유럽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를 포지셔닝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발판으로 2018년 상반기부터 모바일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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