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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9/02/11  정현진 기자
2018년 중국 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 시장 상승세 뚜렷해
- 여성 게이머들의 소비도 늘어

중국 게임 시장 전문 조사 기관 지아마데이터(伽马数据)가 공개한 '2018년 중국 게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게임 시장 전체 매출은 2,144억 4,000만 위안(한화 약 35조 5,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 성장했다. 이는 글로벌 게임 시장 매출의 약 23.6%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작년 중국 자체 개발 온라인 게임 시장(모바일 포함)의 매출은 1,643억 9,000만 위안(한화 약 27조 2,5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6% 증가했다.


2018년 모바일 게임 유저는 총 6억 5천 명으로, 전년 대비 9.2% 성장했다. 2018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1,339억 6,000만 위안(한화 약 22조 2,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4% 증가했으며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의 30.8%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 중국모바일 게임시장 매출 (단위 억 위안) (출처: 中国音数协游戏工委(GPC)& CNG中新游戏研究(伽马数据)

 

해외 시장은 중국 게임 회사의 주수입처이며 2018년 중국의 자체 온라인 게임 개발로 해외 시장에서 실제 매출은 95억 9,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다. 해외 수익은 96억 달러(한화 약 10조 6,700억 원)로 전년 대비 15.8% 상승했다.


e스포츠 시장의 매출 규모는 834억 4,000천 위안(한화 약 13조 8,3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2% 상승했다. 모바일 e스포츠 시장은 462억 6,000억 위안(한화 약 7조 6,700억 위안), PC e스포츠 시장은 371억 8,000만 위안(한화 약 6조 1,600억 위안)으로 모바일 시장이 처음으로 PC 시장을 초월했다. 유저 규모는 전년대비 17.5% 상승한 4억 28만 명으로 확인됐다.

 

▲ 중국 e스포츠 시장 매출 (단위 억 위안) (출처: 中国音数协游戏工委(GPC)& CNG中新游戏研究(伽马数据)

 

또한, 중국 게임 시장에서 여성 게이머들의 소비가 점차 많아지면서, 여성이 주요 소비자로 변화하고 있다. 2018년 중국 게임 시장 내 여성 유저의 소비 규모는 490억 4,000만 위안(한화 약 8조 1,3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8% 성장했다. 여성 유저 수는 2억 9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이 역시 전년 대비 11.5% 성장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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