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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8/12/13  박서연 기자, 김지수 인턴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하는 스피커, AI 스피커
- 스피커와 만난 인공지능

▲ 카카오의 모바일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출처: IT동아)

 

인공지능 스피커 시대가 도래했다. 올해 2월 애플은 AI 스피커 ‘홈팟(HomePod)’을 출시했다. 홈팟은 여러 스피커 장치를 장착하여 최고의 음질을 제공하고 뛰어난 음성 인식 기능을 자랑한다.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T기업뿐 아니라 국내 기업도 AI 스피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T 텔레콤은 ‘누구(NUGU)’를 출시했고, LG는 ‘LG 씽큐 허브’, KT는 ‘기가 지니’를 출시하였다. 국내 대표 IT기업인 카카오와 네이버 역시 AI 스피커를 선보였다.

 

아마존 에코(Echo)는 AI 스피커를 처음으로 개발했다. 이 스피커는 2017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박람회(CES)에서 큰 주목을 받으며 AI 스피커 시대를 열었다. 이를 시작으로 구글, 애플 등 글로벌 기업에서 AI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AI 스피커는 현재 가정용 스피커로 개발되어 스마트 홈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AI는 개인의 목소리를 구분하여 음성 대화가 가능하다. 스웨덴 스타트업 ‘퍼햇 로보틱스(Furhat Robotics)’는 사람 얼굴을 달아 사람과 로봇의 경계를 허무는 스피커를 개발했다. 이 스피커는 사람 모습의 머리가 있고, 이 모양의 디스플레이 위에 사람 얼굴을 투사해 얼굴을 표시한다. 이 스피커는 실제 사람과 같은 표정으로 의사소통도 가능하다. 또한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구별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성격과 캐릭터도 만들 수 있다.

 

스타트업 회사, IT 기업, 통신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AI 스피커를 가정용, 개인용, 기업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 일상을 좀 더 편리하게 바꾸고 개인 생활밀착형 인공지능을 이용해 서비스를 확대할 AI스피커의 발전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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