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7.9.21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asiaherald.co.kr/news/21130
발행일: 2016/11/29  윤승환, 정승원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9]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는?

(* 주 : 본 내용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표방 기업인 와이앤아처(대표 신진오)에서 지난 2016년 11월 20일 영등포 라크레센터에서 주최한 K글로벌 스타트업 데모데이 행사 중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 라는 주제로 윤승환 저자 본인이 인터뷰한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얼마 전 흥미로운 행사에 초청받아 책 소개와 더불어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 라는 주제로 간단한 인터뷰를 해줄 것을 요청 받은 바 있었다. 현장에는 벤처캐피탈 및 금융투자업계의 뛰어난 분들과 독특한 벤처기업 창업자들이 많아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매우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이날 발표한 내용을 크게 아래 3가지로 요약해 보겠다.

 

  1. 스타트업 벤처기업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시간을 절약하라.
  2. 상대방 입장에서 MECE 방식의 분석을 적용하라.
  3.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라.

 

 

첫째, 시간싸움과 시간절약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스타트업 벤처기업들은 자본과 인력 투입에 한계가 있다. 잠시만 경영이나 매출에 진도가 없어도 월급이나 임대료 같은 고정비는 쭉쭉 지출이 발생하여 금방 곤란에 처하게 된다. 따라서 초기 자본금이나 투자금을 받으면 당장 가시적으로 회원을 늘리고 매출과 수익을 늘릴 수 있는 곳에 자원을 투입하고 바로 바로 작은 성과라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꼭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불필요하게 이사람 저사람 만나서 사업 제휴를 타진하거나 겉보기에만 화려한 곳에 시간을 투입해서는 안될 것이다. 벤처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설립 초기의 시간이므로 이 시간을 1분 1초라도 허튼 곳에 쓰지 말고 최대의 효율성을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상대방 입장에서 MECE 분석을 적용하라.

스타트업 벤처기업 창업자들은 자신의 기술이나 아이디어에 너무 몰입하여 일반적인 소비자나 특히 벤처투자자의 관점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소비자나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무엇이 중요한지 하는 핵심 요인 (핵심성공요인 - Key Success Factor, KSF 나 핵심 경쟁력 - Core Competency 라고도 할 수 있다) 을 2~3가지로 분류하여 거기에만 집중하여야 한다. 핵심 요인을 요약하여 구분할 때는 MECE, 즉 Mutually Exclusive & Collectively Exhaustive (개별적으로 구별되고 전체적으로 완전해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사업의 핵심 요인들을 분류하고 정리해야 한다.

 

셋째,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야 한다.

오픈 플랫폼이란 자신의 기업을 하나의 큰 생태계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애플의 앱스토어나   카카오톡 게임, 네이버 댓글 같은 것이 그 예이다. 사용자들이 한번 이 생태계에 들어오면 스스로도 즐겁고 서로간에 이익이 되므로 자발적으로 생태계를 더욱 키우고 발전시키는 방안을 a마련해야 한다.

소비자나 사용자뿐만 아니라 창업자와 투자자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며, 회사가 커질수록 다같이 즐거움과 이익을 서로 나눌 수 있다면 더욱 더 많은 참여자가 그 플랫폼에 올라타고, 다같이 플랫폼을 키우기 위해 적극적 · 자발적으로 노력하게 될 것이다.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제6회 변화와 혁신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905

제7회 수요공급이론과 게임이론 www.asiaherald.co.kr/news/20970

제8회 전략과 경제에도 유행이 있다 http://www.asiaherald.co.kr/news/21065

 

 

 




 
  전체기사보기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허지수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9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2동 909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