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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6/12/20  윤승환, 정승원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12]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파레토의 법칙 (80:20) 을 대체할 빅터의 법칙 (98:2)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파레토 (Vilfredo Pareto) 는 1896년 그의 논문에서 이탈리아의 80% 의 토지를 상위 20% 의 인구가 소유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그의 완두콩밭을 관찰한 결과에서도 20% 의 완두콩 깍지가 80% 의 완두콩을 생산(보유)하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후세의 경제학자들은 이를 소득 상위 20% 의 인구가 그 사회 전체 경제력의 80% 를 소유한다고 해석하였다. 또한 마케팅 전략론에서는 20% 의 VIP 고객이 수익의 80% 를 차지한다고 발전시켰다. 결국 파레토의 주장은 많은 사회과학에서도 이를 도입하여, 20% 의 원인이 80% 의 결과를 야기한다는  ‘파레토의 법칙 (Pareto Principle)’ 으로 정립되었다.


그런데 이제 파레토의 법칙 80 : 20 은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맞지 않는 이론이 되어가고 있다. 최근 들어 급격히 가속화하고 있는 글로벌 + 모바일 + 인터넷 시대에는 양극화 현상이 98 : 2 수준까지 벌어지는 현상이 빈번해지고 있다. Top 2 업체가 전체 파이의 98% 를 가져간다는 말이다.


만약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98% 나 되는 극단적인 현상은 나쁜 것이라고 심정적으로 거부하고 반대하는 분들이 있다면 최근 2~3년간 자신의 핸드폰이 어떤 브랜드이고, 통신사가 어떤 업체이며, 인터넷은 어떤 사이트에서 주로 검색하고, 어디를 통해 뉴스를 주로 보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 대부분이 2개 정도 업체 위주이며, 아무리 많아 봐야 3~4개 업체 (또는 포탈사이트) 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당신이 사용하는 핸드폰, 통신사, 인터넷 포탈사이트가 바로 가장 98 : 2 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영역들이며, 전혀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자신도 98 : 2 양극화 추세를 앞장서서 이끌어 나가는 주체 중 하나라는 현실에 동의해야만 한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 없었던 인터넷 통신과 IT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전 세계가 좀더 실시간으로 밀접하게 가까워진 것에 기인한다. 또한 옛날에 첨단 과학연구소나 전문 업체에서만 가능했던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의 작성,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접속 등이 평범한 일반 개인의 핸드폰이나 태블릿 PC 로도 무한정 가능하게 된 것에 힘입은 바 크다.


ASOS (www.asos.com) 라는 영국 온라인 패션 쇼핑몰은 다양한 제품을 수시 할인 이벤트 및 무료 배송으로 제공하고 있어 최근 한국에서 직접구매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자 회사 정식 홈페이지 상에서는 영어로만 쇼핑이 가능하며 한국어로는 쇼핑이나 의사소통이 안 되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국어 가능 직원이 네이버 카페를 따로 개설하여 고객 질문과 불만사항에 대응하고 있다. 이 쇼핑몰에서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발렌타인데이는 물론이고 심지어 빼빼로데이 특별할인까지 제공하는 등 전 세계 고객의 반응과 동향을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있다. 한국 패션업계에서 예전에는 전혀 생각도 못했던 새로운 강력한 경쟁자가 저 멀리 영국에서 느닷없이 들이닥친 것이다. 패션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과 서비스 영역에서 이러한 글로벌 경쟁은 더욱 더 격화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그림] ASOS 네이버 카페

 

이렇게 전 세계 어디서든 24시간 언제든지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손바닥 안에 공유되고 있는 이상  ‘승자독식현상 (Winner takes it all)’ 은 모든 분야에서 필연적인 현상이므로 받아들여야 하며, 반대로 작은 분야에서도 ‘승자 (Winner)’ 가 된다면 전 세계로 진출하여 98을 향유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이러한 현상을 새로이 ‘빅터의 법칙 (Victor’s Principle, * 필자의 영어 이름인 Victor Yoon 에서 따옴) 98 : 2’ 라고 명명하겠다.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제6회 변화와 혁신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905

제7회 수요공급이론과 게임이론 www.asiaherald.co.kr/news/20970

제8회 전략과 경제에도 유행이 있다 http://www.asiaherald.co.kr/news/21065

제9회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는? http://www.asiaherald.co.kr/news/21130

제10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① 트럼프 개인 http://www.asiaherald.co.kr/news/21199

제11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② 트럼프 당선 배경 및 한국에 미칠 영향 http://www.asiaherald.co.kr/news/2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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