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7.9.23 (토)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asiaherald.co.kr/news/22392
발행일: 2017/08/09  윤승환, 정승원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45] 2인자의 종류

매일경제신문의 매일경제 MBA팀에서는 지난 2012년 김광현 고려대 경영대 교수와 한만현 모니터그룹 대표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산업별로 적합한 2인자`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들은 임원들에게 각기 요구되는 특성과 각 기업의 규모와 해당 산업 등을 고려해 각 회사에 가장 필요한 2인자 유형을 다음과 같이 4 가지로 분류했는데, 2인자의 업무와 역량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어 본 칼럼에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1. 첫 번째 유형은 조정자, 즉 코디네이터(Coordinator)형이다.

기업 내부의 각 사업과 프로젝트를 조율하고 파트 간 충돌을 조정한다. 각 사업분야가 자신들의 수익창출에 몰두하다가 내부적인 충돌을 일으키지 않도록 세심히 관찰하면서 1인자(CEO)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이다. 삼성이나 LG같이 다방면에 사업을 펼치고 있는 대기업 그룹군에 적합한 유형이다. 임원 중에서는 COO(최고운영책임자, Chief Operating Officer)가 주로 하는 역할이다. COO형 2인자라 불러도 무방하다.

2. 두 번째 2인자 유형은 조언자 즉 어드바이저(Advisor)다.

이들은 산업의 트렌드를 앞서서 읽고 CEO가 펼쳐가는 사업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올바른 길로 들어서도록 끝없이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ITㆍ첨단기업처럼 CEO가 주로 기술적인 분야에 관심이 높고 비즈니스 마인드가 강하지 않은 경우에 적합한 2인자 유형이다. CSO(최고전략책임자, Chief Strategy Officer)가 해야 할 일과 비슷하다. `CSO형 2인자`라고도 할 수 있다.

3. 2인자 유형의 세 번째는 셰도 스트라이커(Shadow Striker)형이다.

마치 축구에서 활발히 움직이며 공간을 만들어 제1 스트라이커가 골을 넣을 수 있도록 돕는 것처럼 CEO의 올바른 결정(골)을 위해 최대한 많이 움직이는 2인자다. 보통 유통ㆍ식품 등 경쟁이 치열하면서 매일매일 성과가 달라지고 판매량이 바뀌는 산업에는 세 번째 유형의 2인자가 필요하다. CMO(최고마케팅책임자, Cheif Marketing Officer)의 성향과 역할이 많이 반영돼야 하는 2인자다.

4. 마지막 2인자 유형은 악마의 대변인(Devil`s Advocate)형이다.

CEO가 내리는 결정이나 선택에 있어 끝없이 반대급부를 말하면서 1인자의 결정에 실수가 없도록 돕는 역할이다. 기업이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나, 산업 전체가 위기여서 크게 방향전환을 해야 하는 경우에 반드시 필요한 2인자 유형이다. 보통 CFO(최고재무책임자, Chief Financial Officer)에게 주어진 역할과 유사하다.
 


한만현 모니터그룹 대표는 "어떤 2인자든 네 가지 유형의 속성을 기본적으로는 가져야 하지만, 산업별로, 기업 특성 별로 주로 발휘해야 하는 2인자 리더십과 역할의 차이를 나눠본 것"이라며 "기업의 오너나 CEO는 이 네 가지 유형을 기본으로 2인자 선임이나 관계설정을 고민하고, 2인자들 역시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생각해보는 계기를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제6회 변화와 혁신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905

제7회 수요공급이론과 게임이론 www.asiaherald.co.kr/news/20970
제8회 전략과 경제에도 유행이 있다 www.asiaherald.co.kr/news/21065
제9회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는? www.asiaherald.co.kr/news/21130
제10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① 트럼프 개인 www.asiaherald.co.kr/news/21199
제11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② 트럼프 당선 배경 및 한국에 미칠 영향 www.asiaherald.co.kr/news/21282

제12회 파레토의 법칙을 대체할 빅터의 법칙 www.asiaherald.co.kr/news/21314
제13회 전략과 경제의 성공, 그 기본은 정찰에서부터 www.asiaherald.co.kr/news/21385

제14회 잘 키운 애완견(Dog) 하나, 열 스타 (Star) 부럽지 않다www.asiaherald.co.kr/news/21444
제15회 지속적인 성공에 우연이란 없다 www.asiaherald.co.kr/news/21482

제16회 최악의 전략과 경제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1525
제17회 흙수저를 세라믹스푼으로 구워 내라 www.asiaherald.co.kr/news/21563

제18회 전략적으로 산다는 것은? www.asiaherald.co.kr/news/21610
제19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시간관리 www.asiaherald.co.kr/news/21645

제20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① 비만의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이다 www.asiaherald.co.kr/news/21694

제21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② HCG 다이어트란? www.asiaherald.co.kr/news/21708

제22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③ 헬스클럽에 왕복할 시간에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766

제23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④ 티 안나게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818
제24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⑤ 남들보다 젊게 사는 비결 www.asiaherald.co.kr/news/21874

제25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① 전략적인 계량화 www.asiaherald.co.kr/news/21897

제26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② 영화 100편으로 자기소개를 영어로 www.asiaherald.co.kr/news/21924

제27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③ 학습의 눈높이를 세계 일류 수준으로 www.asiaherald.co.kr/news/21951

제28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멘토와 SNS www.asiaherald.co.kr/news/21977
제29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FAS 3단계, KT 4단계 www.asiaherald.co.kr/news/22003

제30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② 도요타의 5 Why www.asiaherald.co.kr/news/22029

제31회 [특집] 대통령 선거 유권자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053

제32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③ 링컨기념관 사례 www.asiaherald.co.kr/news/22078

제33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④ 필승전략 MECE www.asiaherald.co.kr/news/22103

제34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책이나 기사를 쓸 때도 MECE 를 활용 www.asiaherald.co.kr/news/22127

제35회 창의적인 전략과 경제를 위한 SCAMPER 방식 www.asiaherald.co.kr/news/22152

제36회 집중과 단순함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77

제37회 재미와 동기유발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99
제38회 머슴이라고 불릴 바엔 프로 머슴이 되자 www.asiaherald.co.kr/news/22226
제39회 전문가가 될 것인가 숙련공이 될 것인가 www.asiaherald.co.kr/news/22262

제40회 부지런한 영업사원은 결코 돈을 떼이지 않는다 www.asiaherald.co.kr/news/22276

제41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① www.asiaherald.co.kr/news/22299

제42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② www.asiaherald.co.kr/news/22326

제43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③ www.asiaherald.co.kr/news/22348

제44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④ www.asiaherald.co.kr/news/2237



 
  전체기사보기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허지수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9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2동 909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