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7.9.21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asiaherald.co.kr/news/22423
발행일: 2017/08/16  윤승환, 정승원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46] 2인자로서 꼭 지켜야할 20계명

2인자 논의의 끝부분으로 ‘2인자로서 꼭 지켜야 할 계명’ 이라는 제목으로 조선일보에서 지난 2009년에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시한 20개 항목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여 말하지만, 2인자는 그 미묘한 특성상 1인자보다 더욱 조심하고 신중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어떠한 1인자라도 2인자를 방심하여 잘못 대응하면 밀려나갈 것이며, 2인자보다 한참 밑의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2인자를 만족시키고 2인자의 위치에 올라갈 수 있을 것인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요즈음과 같은 글로벌 양극화 시대에서는 1인자는 고사하고 2인자 자리에서마저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되기 때문이다.
 


1. 1인자를 냉정하게 관찰하고 정확히 파악하라. 2인자의 기본 중 기본이다.


2. 그 분석을 토대로 1인자를 보완할 2인자의 역할이 뭔지 빨리 발견하고 묵묵히 떠맡으라. '조용하고 섬세한 마무리'는 거의 대부분 2인자의 몫이다.


3. 악역을 자처하라. 1인자를 메우는 역할은 어차피 악역일 가능성이 높다.


4. 일로는 악역을 맡더라도 사람으로서는 호평을 들어라. 부하에게도 과감히 아부하라.


5. 조직 활성화의 '촉매'가 돼라. 공(功)은 위와 아래로 과감히 돌려라.


6. 1인자가 좋아하는 화법을 발굴한 후 간결하고 명쾌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라. 2인자의 중언부언은 1인자의 그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단점으로 여겨진다.


7. 꼭 필요한, 자신만의 전문성을 축적하라. 그래서 다른 2인자들과 차별화되는 본인만의 '온리 원(only one) 가치'를 탑재하라. 단순한 '넘버2'가 아니라 '역할2'가 돼야 비로소 빛나는 2인자이다.


8. 필요한 고언(苦言)이 있다고 판단되면 꼭 하라. 단, 1인자에게 직접 하라.


9. 그래도 '직설적 쓴 소리'는 피하라. 쓴 소리도 쓰지 않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적 2인자이다.


10. 1인자 비판은 오로지 1인자와 있을 때에만 하라. 다른 직원은 물론 스스로의 가족이나 친구와 있을 때에도 1인자 비판은 금물이다.


11. 1인자의 사적인 문제에 관여하지 말라. 1인자가 적극적으로 SOS를 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12. 사심(私心)을 없애라. 스스로의 입지나 이득을 따지는 티가 나는 순간 2인자의 실패는 시작된다.


13. 직함을 욕심내지 말고 일을 욕심 내라.


14. 1인자에 대해 애정을 갖도록 노력하라. 업무의 효율에도, 정신 건강에도 그게 좋다.


15. 1인자를 끊임없이 역지사지(易地思之)하라. 때로는 1인자의 심기까지도 파악하라. 부모에게 용돈 만원을 타더라도 기분 좋을 때 달라고 해야 성공하는 법이다.


16. 공격이 최선의 방어이다. 1인자의 수요(需要)를 미리 간파하고 선제적으로 일을 자처하면 기분 좋은 2인자의 주도권을 쥐게 된다.


17. 1인자의 '부하'이면서 때로 '파트너'가 돼야 하는 양립하기 힘든 두 역할이 2인자의 숙명이다. 항상 '외줄 타기'임을 기억하라.


18. 2인자의 장점을 조용히 향유하라. 바람을 막고 책임을 지는 '1인자의 부담'은 생각보다 꽤 크다. 단 '저 위험을 즐기는 2인자'에 탐닉해서는 안 된다.


19. 웅변하지 말고 조정하라. '웅변하는 2인자'는 역할 파악 혹은 업무 파악을 제대로 못했다는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20. 준비하고 준비하고, 그리고 또 대비하라. 듣고 듣고, 그리고 또 경청하라.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제6회 변화와 혁신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905

제7회 수요공급이론과 게임이론 www.asiaherald.co.kr/news/20970
제8회 전략과 경제에도 유행이 있다 www.asiaherald.co.kr/news/21065
제9회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는? www.asiaherald.co.kr/news/21130
제10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① 트럼프 개인 www.asiaherald.co.kr/news/21199
제11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② 트럼프 당선 배경 및 한국에 미칠 영향 www.asiaherald.co.kr/news/21282

제12회 파레토의 법칙을 대체할 빅터의 법칙 www.asiaherald.co.kr/news/21314
제13회 전략과 경제의 성공, 그 기본은 정찰에서부터 www.asiaherald.co.kr/news/21385

제14회 잘 키운 애완견(Dog) 하나, 열 스타 (Star) 부럽지 않다www.asiaherald.co.kr/news/21444
제15회 지속적인 성공에 우연이란 없다 www.asiaherald.co.kr/news/21482

제16회 최악의 전략과 경제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1525
제17회 흙수저를 세라믹스푼으로 구워 내라 www.asiaherald.co.kr/news/21563

제18회 전략적으로 산다는 것은? www.asiaherald.co.kr/news/21610
제19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시간관리 www.asiaherald.co.kr/news/21645

제20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① 비만의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이다 www.asiaherald.co.kr/news/21694

제21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② HCG 다이어트란? www.asiaherald.co.kr/news/21708

제22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③ 헬스클럽에 왕복할 시간에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766

제23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④ 티 안나게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818
제24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⑤ 남들보다 젊게 사는 비결 www.asiaherald.co.kr/news/21874

제25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① 전략적인 계량화 www.asiaherald.co.kr/news/21897

제26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② 영화 100편으로 자기소개를 영어로 www.asiaherald.co.kr/news/21924

제27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③ 학습의 눈높이를 세계 일류 수준으로 www.asiaherald.co.kr/news/21951

제28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멘토와 SNS www.asiaherald.co.kr/news/21977
제29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FAS 3단계, KT 4단계 www.asiaherald.co.kr/news/22003

제30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② 도요타의 5 Why www.asiaherald.co.kr/news/22029

제31회 [특집] 대통령 선거 유권자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053

제32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③ 링컨기념관 사례 www.asiaherald.co.kr/news/22078

제33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④ 필승전략 MECE www.asiaherald.co.kr/news/22103

제34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책이나 기사를 쓸 때도 MECE 를 활용 www.asiaherald.co.kr/news/22127

제35회 창의적인 전략과 경제를 위한 SCAMPER 방식 www.asiaherald.co.kr/news/22152

제36회 집중과 단순함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77

제37회 재미와 동기유발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99
제38회 머슴이라고 불릴 바엔 프로 머슴이 되자 www.asiaherald.co.kr/news/22226
제39회 전문가가 될 것인가 숙련공이 될 것인가 www.asiaherald.co.kr/news/22262

제40회 부지런한 영업사원은 결코 돈을 떼이지 않는다 www.asiaherald.co.kr/news/22276

제41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① www.asiaherald.co.kr/news/22299

제42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② www.asiaherald.co.kr/news/22326

제43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③ www.asiaherald.co.kr/news/22348

제44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④ www.asiaherald.co.kr/news/22375

제45회 2인자의 종류 www.asiaherald.co.kr/news/22392

 



 
  전체기사보기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허지수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9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2동 909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