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6.13 (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asiaherald.co.kr/news/23503
발행일: 2018/06/27  윤승환, 정승원
『(제90회)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기업경영전략의 지존 마이클 포터 - 5 Forces, 3 Strategies

1980년 5 Forces, 3 Strategies : 마이클 포터

마이클 포터 (Michael E. Porter) 는 남들이 평생 하나 만들어내기도 어려운 글로벌 히트 경영전략 Framework 를 3개 (5 Forces, 3 Strategies, Value Chain) 나 만들어냈고 (사실 더 많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만 예로 들어), 그 3개 모두 뛰어난 창의력과 간결함으로 전세계적인 칭송을 받고 있다. 세계 경영 전략을 이끌어가는 HBS 내에서 불과 35세의 나이에 정교수로 임명되었고, 18개의 저서와 수많은 기고문을 발표했고, HBR 내에서 매년 최고의 기고문에 수여하는 Mckinsey Award 를 6번이나 수상하는 등 (경영학의 시조인 Peter Drucker 의 7회 수상에 이어 2위의 기록임) 세계적으로 경영 전략의 대가로 칭송 받고 있다.

포터의 첫번째 글로벌 히트작인 5 Forces (5개 압력 요인) 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① 경쟁 전략을 책정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은 기업을 그 환경과의 관계 전체로 파악하는 것이다
② 그 환경으로서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있는 업계의 정의와 구조이다
③ 업계 구조는 자사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기존 경쟁자 (Industry Competitors)’, ‘구매자(Buyer)’, ’공급자(Supplier)’, ‘잠재적 신규 참가자(Potential Entrants)’, ‘대체품(substitutes)’의 5 종류의 압력(Forces) 가 있다.
④ 이중에서 가장 강한 힘(압력)이 결정 요소(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가 된다.

포터는 5 Forces 에서 ‘포지셔닝(위치 선정, Positioning)을 중시했다. 경영 전략의 목적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며,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하고 경쟁자를 상대로 ‘이익을 올릴 수 있는 위치를 차지’하지 않고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바로 이 두 가지가 포지셔닝이다. 사실 5 Forces 분석은 비즈니스의 대상이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었다. PLC 전략처럼 시장의 미래나 고객의 변화를 가르쳐 주지도, 경험 곡선처럼 경쟁자의 비용을 추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도 않는다. 그러나 수많은 전략 관계자에게 5 Forces 는 복음이나 마찬가지였다. 케네스 앤드류스는 SWOT 분석을 널리 퍼뜨렸지만,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어떻게 찾아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포터가 최대 70항목 (5 Forces x 14 가지 적용 변수)로까지 달라질 수 있는 분석 목록을 제시한 것이다. 모두가 이 5 Forces 분석을 두 팔 벌려 환영했고, 마치 외부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만능 도구인 양 사용하기 시작했다.

어떻게 분석 결과가 70 항목 (5 Forces x 14 가지 적용 변수)가 되는지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기존 경쟁자 (Industry Competitors) 2가지 : 철수 장벽 x 경쟁자 특성  
② 잠재적 신규 참가자(Potential Entrants) 2가지 : 진입 장벽 x 반격 예상
③ 대체품(Substitutes) 2가지 : 기능 대체성 x 가격 차이
④ 구매자(Buyer) 4가지 : 집중도 x 중요성 x 차별성 x 대체성
⑤ 공급자(Supplier) 4가지 : 집중도 x 중요성 x 차별성 x 대체성

다음으로 포터의 전략 3 유형 (3 Strategies) 는 아래와 같다.
포터는 포지셔닝에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결국 3가지 전략의 조합 밖에는 없다고 주장했다. 집중 (Focus), 비용 우위 (Cost Leadership), 차별화 (Differentiation) 가 그것이다.

1. 집중 (Focus) : 해당 시장 전체에서 전체 경쟁자와 싸울 것이냐의 여부를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한다. 자신들에게 유리할 것 같은 시장의 일부(틈새)만을 대상으로 이길 수 있을만한 약한 상대와 싸우는 것을 포터는 ‘집중’ 전략이라 불렀다.

그리고 만약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싸울 경우 이익이 나는 위치를 차지하는 (Positioning) 전략은 결국 2 종류밖에 없다고 압축하였다. ‘비용 우위’ 아니면 ‘차별화’ 가 그것이다.

2. 비용 우위 (Cost Leadership) : 비용 우위 전략은 낮은 비용으로 승부하는 것이다. 경쟁자보다 비용이 저렴한 만큼 가격을 낮춰도 좋고, 유통 마진을 후하게 줘서 판매 채널을 확보해도 좋을 것이다.

3. 차별화 (Differentiation) : 한편 차별화 전략은 고객에 대한 부가가치로 승부한다. 기존의 MP3 나 휴대폰보다 고가의 제품인 애플의 아이팟이나 아이폰이 그 좋은 예이다.

포터는 그가 제시한 5 Forces (5개 압력 요인) 의 이름처럼 이 3S 로도 기업과 사람들을 압박했다. 결국 무엇으로 승부할지, 어떤 포지션을 지향할지 명확히 하라고. 전체 시장을 버리고 틈새 시장을 비용 우위나 차별화로 방어할 것인가, 전체 시장 속에서 싸우며 저렴한 비용을 앞세울 것인가, 아니면 높은 부가가치로 승부할 것인가를 당장 선택하라는 것이다.

BCG 의 경험 곡선 이론이나 코틀러의 시장 세분화론 과도 맥을 같이하기 때문에 이 3S 이론은 널리 받아들여졌다. 무엇보다도 그 단순함이 강점이었다.


[경쟁 우위의 원천과 대상 시장 범위에 따른 3S 전략 적용 방식]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제6회 변화와 혁신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905

제7회 수요공급이론과 게임이론 www.asiaherald.co.kr/news/20970
제8회 전략과 경제에도 유행이 있다 www.asiaherald.co.kr/news/21065
제9회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는? www.asiaherald.co.kr/news/21130
제10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① 트럼프 개인 www.asiaherald.co.kr/news/21199
제11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② 트럼프 당선 배경 및 한국에 미칠 영향 www.asiaherald.co.kr/news/21282

제12회 파레토의 법칙을 대체할 빅터의 법칙 www.asiaherald.co.kr/news/21314
제13회 전략과 경제의 성공, 그 기본은 정찰에서부터 www.asiaherald.co.kr/news/21385

제14회 잘 키운 애완견(Dog) 하나, 열 스타 (Star) 부럽지 않다www.asiaherald.co.kr/news/21444
제15회 지속적인 성공에 우연이란 없다 www.asiaherald.co.kr/news/21482

제16회 최악의 전략과 경제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1525
제17회 흙수저를 세라믹스푼으로 구워 내라 www.asiaherald.co.kr/news/21563

제18회 전략적으로 산다는 것은? www.asiaherald.co.kr/news/21610
제19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시간관리 www.asiaherald.co.kr/news/21645

제20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① 비만의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이다 www.asiaherald.co.kr/news/21694

제21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② HCG 다이어트란? www.asiaherald.co.kr/news/21708

제22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③ 헬스클럽에 왕복할 시간에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766

제23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④ 티 안나게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818
제24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⑤ 남들보다 젊게 사는 비결 www.asiaherald.co.kr/news/21874

제25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① 전략적인 계량화 www.asiaherald.co.kr/news/21897

제26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② 영화 100편으로 자기소개를 영어로 www.asiaherald.co.kr/news/21924

제27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③ 학습의 눈높이를 세계 일류 수준으로 www.asiaherald.co.kr/news/21951

제28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멘토와 SNS www.asiaherald.co.kr/news/21977
제29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FAS 3단계, KT 4단계 www.asiaherald.co.kr/news/22003

제30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② 도요타의 5 Why www.asiaherald.co.kr/news/22029

제31회 [특집] 대통령 선거 유권자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053

제32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③ 링컨기념관 사례 www.asiaherald.co.kr/news/22078

제33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④ 필승전략 MECE www.asiaherald.co.kr/news/22103

제34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책이나 기사를 쓸 때도 MECE 를 활용 www.asiaherald.co.kr/news/22127

제35회 창의적인 전략과 경제를 위한 SCAMPER 방식 www.asiaherald.co.kr/news/22152

제36회 집중과 단순함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77

제37회 재미와 동기유발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99
제38회 머슴이라고 불릴 바엔 프로 머슴이 되자 www.asiaherald.co.kr/news/22226
제39회 전문가가 될 것인가 숙련공이 될 것인가 www.asiaherald.co.kr/news/22262

제40회 부지런한 영업사원은 결코 돈을 떼이지 않는다 www.asiaherald.co.kr/news/22276

제41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① www.asiaherald.co.kr/news/22299

제42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② www.asiaherald.co.kr/news/22326

제43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③ www.asiaherald.co.kr/news/22348

제44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④ www.asiaherald.co.kr/news/22375

제45회 2인자의 종류 www.asiaherald.co.kr/news/22392

제46회 2인자로서 꼭 지켜야 할 20계명 www.asiaherald.co.kr/news/22423

제47회 시니어 (은퇴생활자) 분들의 전략과 경제 ① www.asiaherald.co.kr/news/22450

제48회 시니어 (은퇴생활자) 분들의 전략과 경제 ② www.asiaherald.co.kr/news/22470

제49회 패션과 비주얼의 전략과 경제 ① www.asiaherald.co.kr/news/22507

제50회 패션과 비주얼의 전략과 경제 ② www.asiaherald.co.kr/news/22529

제51회 질문, 관심, 칭찬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560

제52회 협상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574

제53회 설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609

제54회 속임수의 전략과 경제 ① www.asiaherald.co.kr/news/22623

제55회 속임수의 전략과 경제 ② www.asiaherald.co.kr/news/22652

제56회 속임수의 전략과 경제 ③ www.asiaherald.co.kr/news/22682

제57회 진실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702

제58회 동서양간 전략 사상의 근본적 차이 www.asiaherald.co.kr/news/22733

제59회 한비자 - 지도층과 백성간의 상호 이해관계를 기초로 한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761

제60회 유방과 항우 - 개방형 플랫폼 대(對) 폐쇄적 플랫폼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784

제61회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 특징 3가지 www.asiaherald.co.kr/news/22815

제62회 칭기즈 칸의 개방형 플랫폼 www.asiaherald.co.kr/news/22829

제63회 오다 노부나가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867

제64회 일본 전국시대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895

제65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① 기록 마니아 www.asiaherald.co.kr/news/22914

제66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② 정보 수집 마니아 www.asiaherald.co.kr/news/22932

제67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③ 접근전에 대비한 거북선과 360도 회전사격 www.asiaherald.co.kr/news/22949

제68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④ - 15세기의 실시간 단톡방인 신호연 www.asiaherald.co.kr/news/22975

제69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⑤ - 경제 전쟁 수행의 대가 www.asiaherald.co.kr/news/23000

제70회 다윗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3026

제71회 알렉산더 대왕의 전략과 경제 ① 비전 제시와 솔선수범 www.asiaherald.co.kr/news/23055

제72회 알렉산더 대왕의 전략과 경제 ② 열린 사고방식으로 사물의 핵심 공략 www.asiaherald.co.kr/news/23080

제73회 로마의 전략과 경제 ① 개방형 플랫폼으로 성공 www.asiaherald.co.kr/news/23100

제74회 로마의 전략과 경제 ② 폐쇄형 사회구조 도입으로 멸망 www.asiaherald.co.kr/news/23131

제75회 마키아벨리의 전략과 경제 - 폐쇄형 사회구조 도입으로 멸망 www.asiaherald.co.kr/news/23162

제76회 나폴레옹의 전략과 경제 ① 폐쇄형 사회구조 도입으로 멸망 www.asiaherald.co.kr/news/23187

제77회 나폴레옹의 전략과 경제 ② 숨겨진 핵심 역량 발굴과 집중 공략의 천재 www.asiaherald.co.kr/news/23197

제78회 나폴레옹의 전략과 경제 ③ 근대적인 병과 분류의 시초 www.asiaherald.co.kr/news/23219

제79회 로스차일드 가문의 전략과 경제 ① 신뢰를 통한 종자돈 마련 www.asiaherald.co.kr/news/23254

제80회 로스차일드 가문의 전략과 경제 ② 네트워크 구축과 정보 활용 www.asiaherald.co.kr/news/23279

제81회 란체스터 법칙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3306

제82회 MBA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경영전략의 족보 www.asiaherald.co.kr/news/23329

제83회 피터 드러커 - 현대 경영학과 컨설팅업계의 시조 www.asiaherald.co.kr/news/23354

제84회 벤자민 그레이엄 - 가치투자 기법의 창시자 www.asiaherald.co.kr/news/23393

제85회 이고르 앤소프 – 기업 경영에 전략 개념을 최초로 도입 www.asiaherald.co.kr/news/23413

제86회 케네스 앤드류스 – 최초의 글로벌 히트작 SWOT 분석 www.asiaherald.co.kr/news/23440

제87회 BCG - 일본 기업들의 성장전략 비법 발굴 www.asiaherald.co.kr/news/23467

제88회 BCG – BCG 최고의 전략모델 BCF Matrix www.asiaherald.co.kr/news/23485

제89회 맥킨지 슈퍼전략팀의 비밀무기 MECE www.asiaherald.co.kr/news/23493

 

 



 
  회사소개 연락처안내 기사제보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 전체기사보기 찾아오시는길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현정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9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2동 909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