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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18/08/29  윤승환, 정승원
『(제99회)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한국 기업들의 전략과 경제 ② 대탐험에 나설 때에는 신중하게

앞선 칼럼에서는 웅크리고 살아남거나, 빙하를 깨고 대탐험에 나가라고 제시하였지만, 대탐험에 나설 때에는 사실 매우 조심스럽고 신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아래에 갇혀 죽기 전에 탈출하였으나, 잘못 길을 들어 탐험에 실패한 사례를 보자.

한국 조선업계는 1990년대에 ‘3저 현상 (저유가, 저금리, 저달러)’ 에 힘입어 급격한 확장에 성공하며 세계 조선업계 1위로 올라섰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중국 조선업의 급성장으로 그 지위를 위협받기에 이르렀다. 조선업체들은 심각한 고민에 빠졌으나, 중국과 감히 가격 경쟁을 벌일 수는 없었다. 이에 대응책으로 발견한 것이 해양플랜트 사업이었다. 해양플랜트는 말 그대로 ‘바다에 뜬 공장’을 만드는 사업으로, 심해에 매장되어 있는 석유, 가스 등의 천연자원을 시추, 생산하는 설비를 말한다. 자원 탐사와 발굴이 여기서 동시에 이루어지고, 장기간에 걸쳐 많은 인력과 장비가 투입되는 장비이므로 일반 수송선 등에 비해 그 부가가치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크다. 이에 혹한 국내 조선업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해양플랜트 수주에 뛰어들었다. 때로는 저가 입찰 논란을 일으키며 같은 프로젝트에서 서로 치열한 수주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이런 해양플랜트 수주에는 3가지의 큰 문제가 숨어 있었다. 빙하 지역 탐사의 사례와 비교하자면 첫째, 기온의 급격한 하락 (자원 가격의 급락). 둘째, 얼음 측정 기술과 신중한 전진 노하우 없이 함부로 시작한 탐사 방식 (원천 기술의 부재). 셋째, 중간 베이스캠프 설치나 공중 수송 공급, 타국의 기지 대여 사용 등의 안전 장치를 마련하지 않고 무작정 빠른 전진만을 추구한 ‘모 아니면 도’ 식의 무모한 전진 전략 (턴키 방식의 일괄 수주) 와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자원 가격의 급락 : 3가지 문제 중에서 그나마 가장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2012년의 리먼 사태 이후 세계 경제의 경기 불황이 시작되고 중국의 자원 소비량이 급감하여 자원 가격이 급락하였다. 이에 기존에 발주된 선박 건조나 해양 플랜트 설비가 취소되거나, 인도 시점이 늦춰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 정도로 심각하게 자원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리라고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나마 거시 경제적인 차원에서 감당할 만한, 감당해야 할 만한 리스크 요인이었기는 하다.

둘째, 원천 기술의 부재 : 하지만 심각한 것은 둘째, 셋째 문제였다. 경기 침체를 예상하지 못하고 해양 플랜트에 대해 마구잡이 수주 경쟁을 벌인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적인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는 자신의 기술과 제작 능력을 철저히 감안하고 채산성을 확보한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법이다. 한국 조선업은 일반 선박의 경우에는 웬만큼 자체 설계 능력과 생산 기술,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 등이 이루어져서 단가 계산과 일정관리가 자체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었다. 그러나 해양 플랜트도 일반 선박과 비슷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하였는데, 그 경과는 전혀 그렇지 못했다. 일단 막무가내로 수주한 뒤, 기초 설계 능력이 없어서 대부분 미국이나 유럽 업체의 기술에 의존해야만 했다. 또한 발주처나 설계업체에서 일방적으로 최초 설계를 변경하거나 추가 변경을 실시하더라도 자체적으로 대응할 수가 없어서 우왕좌왕하는 사이에 수많은 비용과 시간이 허공으로 날아갔다. 결국 부족한 기술을 채우기 위해서 더 큰 돈을 주고 핵심 기자재를 급히 수입해서 끼워 맞추다 보니 수익성은 더욱 악화되기만 한 것이다.

셋째, 턴키 방식의 일괄 수주 : 원천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 무작정 수주한 것 까지도 이해한다고 치자. 그러나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바로 ‘턴키(Turn-key) 방식’ 의 공사 수주이다. 턴키는 발주처와 사전에 공사 대금 총액을 정한 뒤, 수주를 따낸 제작 업체가 해당 금액 안에서 설계와 구매·시공을 전부 책임지는 시스템이다. 사업 진행에 별 무리가 없으면 상당한 이익을 남길 수도 있지만, 공사 중에 문제가 생기면 그 부담은 발주처가 아닌 제작 업체가 전부 떠안아야 한다.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한 상태에서 중간 베이스 캠프 등의 안전장치 마련도 없이 무작정 ‘전진, 앞으로!’ 를 외친 것이다. 정 그렇게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한 상태에서 전진이 필요했다면 최소한의 보험을 들어야 했다. 보험 방식으로는 외국 선진 기술 업체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비용-수익도 공동으로 나누어 부담하며 천천히 기술을 전수받는 방식도 있고, 턴키 방식이 아닌 ‘코스트 플러스 피 (Cost plus fee)’ 방식으로 발주처에서 기초 설계 기술 도입과 핵심 기자재 구매 등을 책임지고 제작 업체에서는 그 외에 조립이나 설비 시공 등에 한정하여 공사를 맡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식도 있다. 코스트 플러스 피 방식으로는 턴키 방식만큼의 이익은 달성하기 어렵더라도 기본 비용은 발주처에서 스스로 감당하며 제작 업체 입장에서는 조립이나 설비 시공에 대한 수익률이 보장되므로 안전하게 천천히 탐험에 나설 수 있는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미숙한 초짜 탐험가 주제에 이러한 방식을 무시하고 너무나 성급한 탐험에 급하게 나섰던 것이다.

결국 기온의 급격한 하락은 예상하지 못했더라도, 최소한 얼음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기초 체력과 전진 노하우는 갖추었어야 했으며, 안전 장치를 마련하고 신중하게 한발 한발 전진하였어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너무 과신하거나, 아니면 무모한 전략적 판단으로 인해 뒤의 2 가지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기껏 시도한 과감한 전진은 커다란 재앙으로 돌아오게 된 것이다.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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