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8.10.23 (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asiaherald.co.kr/news/23596
발행일: 2018/08/08  윤승환, 정승원
『(제96회)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한국인이 만든 세계적인 경영 전략 Blue Ocean – 김위찬 & 르네 마보안

2005년 Blue Ocean 전략 : 김위찬 & 르네 마보안 - 한국인이 만든 세계적인 경영 전략, 싸우지 말고 이기라는 손자병법의 후계자

드디어 세계 경영 전략사상 최초로 한국 사람이 중심이 되어 창안한 글로벌 히트작이 등장한다. 바로 2005년에 등장한 블루 오션 전략이 그것이다. 블루 오션 전략을 창시한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인시아드는 프랑스 파리 근교 퐁텐블로 캠퍼스 외에 싱가폴에도 동등한 캠퍼스가 있어서 동시에 병렬 운영된다, 이하 INSEAD로 표기) 김위찬 (W.C. Kim) 교수는 진주고 - 서울대 상학부 - 미국 미시건 대학을 졸업하였고, 미시건 대에서 교수로 근무하던 시절 제자였던 르네 마보안 (Renee Mauborgne) 과 의기투합하여 INSEAD 교수로 옮긴 이후 이 블루오션 전략을 공동으로 연구, 창시하였다.

저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108개 회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런칭 결과를 조사 한 결과 86%의 신규 런칭은 기존 시장 공간에서의 부분적 개선이나 라인 확장에 해당하는 레드오션 전략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들의 매출과 수익 비중은 각각 62%와 39%를 차지했다. 블루오션 창출을 목표로 한 나머지 14% 신규 런칭 비즈니스의 매출은 38% 인 반면 수익은 61%로 나타났다. 저자들은 블루오션 전략의 압도적인 수익성 개선 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제시한 것이다.


[ 블루오션 창출시의 매출 및 수익 증대 효과 ]


블루 오션 전략의 개요는 다음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좋은 전략이란 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는 가장 좋은 승리는 싸우지 않고 상대를 정복하는 것이라는 손자병법의 문구를 떠올리게 한다. 또한 남들이 만든 시장-레드 오션-에 일제히 뒤따라 들어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 한국 기업들에 대한 가르침이기도 하다. 삼성의 갤럭시노트 같은 히트상품도 실제 이 블루오션 전략과 김위찬 교수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② 고부가가치와 저비용은 반드시 양자 택일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면 저비용과 양립시킬 수 있다.
③ 전략이란 새로운 시장 컨셉트를 생각해 내고 그것을 실행하는 역량 (Capability) 이며, 이 과정 전체를 통틀어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④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상태 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로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를 제시하였다. 전략 캔버스는 기존 시장에서 업계 참가자들의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며,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는 것과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이렇게 기존의 전략 캔버스를 그린 후, 우측에 새로운 카테고리 (대중의 친숙성, 선택의 용이성, 재미와 경험)를 만들어서 나아가야 한다. 미국 카셀라 와인즈의 ‘옐로우 테일’ 브랜드 와인은 달콤한 과일 맛의 와인으로 대중의 친숙성을 높이고, 화이트와 레드 와인 2가지 제품만 제공하여 선택을 용이하게 하고, 기존 와인 업계의 전문 용어 표기를 전부 없애고 밝은 색상의 라벨과 재미있는 전문 판매원의 권유로 와인 소비에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제공하게 하였다.



⑤ 블루오션 전략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4가지 실행 프레임워크 (Action Framework) 로 ERRC (Eliminate 제거 → Reduce 감소 → Raise 증가 → Create 창조) 제시
- 감소 : 업계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제거 :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기존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 증가 : 업계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창조 : 업계가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한 것 중 새로 창출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ERRC Frame 사례]

태양의 서커스 ERRC 구성
Eliminate 제거 : 스타 곡예사, 동물 곡예 쇼, 구내 매점, 복합적인 3단 쇼 무대 (고가의 유지비용 감소)
Reduce 감소 : 재미, 유머, 코믹 요소, 스릴과 위험 (기존 서커스의 틀을 깨고 연극적 요소와 예술성을 도입함)
Raise 증가 : 전통적인 텐트형 공연장, 매력적이-고 세련된 광대 (고가의 공연장 설치 고정 비용을 줄이고 순회 이동 공연이 가능함, 코믹한 광대 연기보다 세련된 연극적 광대 공연 제시)
Create 창조 : 매번 새로운 테마, 세련된 관람 환경, 다양한 공연작품, 공연 별 주제가와 맞춤 무용 (종합 엔터테인먼트 적 요소 도입으로 성인 연극/뮤지컬 관람객을 유인함)  

블루 오션 전략은 미국과 일본 주도로 이뤄지던 경쟁 전략을 근본부터 뒤집는 거대한 충격파를 던졌고, 여러 부분에서 동양적인 사상, 즉 손자병법의 창조적 계승이자 및 한국적인 정서 등이 복합적으로 담긴 전략이라는 점에서 또한 의미가 있다.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증후군’, ‘친구 동반 강남 방문’, ‘망둥이가 도약하면 꼴뚜기도 도약함’, ‘배고픈 건 참아도 배 아픈 건 못 참는다’, ‘2500만명 붉은 악마들이 길거리로 뛰쳐나온 2002년 월드컵 응원’ 등의 독특한 저돌적, 평등주의 성향은 초고속 압축 성장의 원동력이기도 한 반면, 어떤 업종이든 순식간에 레드 오션으로 만들어 버리는 데도 탁월하다.

이 전까지 대부분의 경영 전략은 어떻게 분석하고, 어떤 위치를 선점하고, 어떤 역량을 개발하면 상대적인 경쟁 우위에 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만 고민하던 (저자들의 표현에 따르면 ‘레드 오션’에서의 싸움에만 골몰하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주로 미국, 그것도 HBS 위주로 이끌어 나가던 경영 전략에 대해 그 동안 전략의 불모지라고도 할 수 있었던 유럽 지역에서 대담한 반기를 내건 것이다. (하지만 이 블루오션 역시 2005년 HBR 지면을 통해 최초로 발표되기는 하였다.) 그들은 경쟁 우위에 서기 위한 싸움은 더 이상 의미가 없으니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푸른 바다를 찾아서 나가라고 하였고, 간결하고 명쾌한 은유법과 단어 사용 (블루 오션 및 전략 캔버스) 을 통해 누구나 한번 듣기만 해도 그 의미를 이해하게 되는 장점으로 인해 블루 오션 전략은 순식간에 전 세계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본 기사나 책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은 bookdoo@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략과 경제의 타임머신 - 못다한 이야기 [Director’s Cut] 지난 칼럼 보기

 

제1회 Introduce www.asiaherald.co.kr/news/20597
제2회 프렌즈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653

제3회 전략과 경제는 하나라는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된 계기는? www.asiaherald.co.kr/news/20693

제4회 전략과 경제가 하나인 근거는? www.asiaherald.co.kr/news/20740

제5회 전략과 전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0812

제6회 변화와 혁신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0905

제7회 수요공급이론과 게임이론 www.asiaherald.co.kr/news/20970
제8회 전략과 경제에도 유행이 있다 www.asiaherald.co.kr/news/21065
제9회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전략과 경제는? www.asiaherald.co.kr/news/21130
제10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① 트럼프 개인 www.asiaherald.co.kr/news/21199
제11회 트럼프의 전략과 경제 : ② 트럼프 당선 배경 및 한국에 미칠 영향 www.asiaherald.co.kr/news/21282

제12회 파레토의 법칙을 대체할 빅터의 법칙 www.asiaherald.co.kr/news/21314
제13회 전략과 경제의 성공, 그 기본은 정찰에서부터 www.asiaherald.co.kr/news/21385

제14회 잘 키운 애완견(Dog) 하나, 열 스타 (Star) 부럽지 않다www.asiaherald.co.kr/news/21444
제15회 지속적인 성공에 우연이란 없다 www.asiaherald.co.kr/news/21482

제16회 최악의 전략과 경제는 무엇일까? www.asiaherald.co.kr/news/21525
제17회 흙수저를 세라믹스푼으로 구워 내라 www.asiaherald.co.kr/news/21563

제18회 전략적으로 산다는 것은? www.asiaherald.co.kr/news/21610
제19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시간관리 www.asiaherald.co.kr/news/21645

제20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① 비만의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이다 www.asiaherald.co.kr/news/21694

제21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② HCG 다이어트란? www.asiaherald.co.kr/news/21708

제22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③ 헬스클럽에 왕복할 시간에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766

제23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④ 티 안나게 운동하라 www.asiaherald.co.kr/news/21818
제24회 전략적이고 경제적인 건강관리 : ⑤ 남들보다 젊게 사는 비결 www.asiaherald.co.kr/news/21874

제25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① 전략적인 계량화 www.asiaherald.co.kr/news/21897

제26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② 영화 100편으로 자기소개를 영어로 www.asiaherald.co.kr/news/21924

제27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③ 학습의 눈높이를 세계 일류 수준으로 www.asiaherald.co.kr/news/21951

제28회 학습 방식의 전략과 경제 : 멘토와 SNS www.asiaherald.co.kr/news/21977
제29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FAS 3단계, KT 4단계 www.asiaherald.co.kr/news/22003

제30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② 도요타의 5 Why www.asiaherald.co.kr/news/22029

제31회 [특집] 대통령 선거 유권자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053

제32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③ 링컨기념관 사례 www.asiaherald.co.kr/news/22078

제33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④ 필승전략 MECE www.asiaherald.co.kr/news/22103

제34회 문제 해결의 전략과 경제 : 책이나 기사를 쓸 때도 MECE 를 활용 www.asiaherald.co.kr/news/22127

제35회 창의적인 전략과 경제를 위한 SCAMPER 방식 www.asiaherald.co.kr/news/22152

제36회 집중과 단순함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77

제37회 재미와 동기유발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199
제38회 머슴이라고 불릴 바엔 프로 머슴이 되자 www.asiaherald.co.kr/news/22226
제39회 전문가가 될 것인가 숙련공이 될 것인가 www.asiaherald.co.kr/news/22262

제40회 부지런한 영업사원은 결코 돈을 떼이지 않는다 www.asiaherald.co.kr/news/22276

제41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① www.asiaherald.co.kr/news/22299

제42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② www.asiaherald.co.kr/news/22326

제43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③ www.asiaherald.co.kr/news/22348

제44회 2인자의 처세술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출세 비결 ④ www.asiaherald.co.kr/news/22375

제45회 2인자의 종류 www.asiaherald.co.kr/news/22392

제46회 2인자로서 꼭 지켜야 할 20계명 www.asiaherald.co.kr/news/22423

제47회 시니어 (은퇴생활자) 분들의 전략과 경제 ① www.asiaherald.co.kr/news/22450

제48회 시니어 (은퇴생활자) 분들의 전략과 경제 ② www.asiaherald.co.kr/news/22470

제49회 패션과 비주얼의 전략과 경제 ① www.asiaherald.co.kr/news/22507

제50회 패션과 비주얼의 전략과 경제 ② www.asiaherald.co.kr/news/22529

제51회 질문, 관심, 칭찬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560

제52회 협상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574

제53회 설득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609

제54회 속임수의 전략과 경제 ① www.asiaherald.co.kr/news/22623

제55회 속임수의 전략과 경제 ② www.asiaherald.co.kr/news/22652

제56회 속임수의 전략과 경제 ③ www.asiaherald.co.kr/news/22682

제57회 진실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702

제58회 동서양간 전략 사상의 근본적 차이 www.asiaherald.co.kr/news/22733

제59회 한비자 - 지도층과 백성간의 상호 이해관계를 기초로 한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761

제60회 유방과 항우 - 개방형 플랫폼 대(對) 폐쇄적 플랫폼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784

제61회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 특징 3가지 www.asiaherald.co.kr/news/22815

제62회 칭기즈 칸의 개방형 플랫폼 www.asiaherald.co.kr/news/22829

제63회 오다 노부나가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867

제64회 일본 전국시대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2895

제65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① 기록 마니아 www.asiaherald.co.kr/news/22914

제66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② 정보 수집 마니아 www.asiaherald.co.kr/news/22932

제67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③ 접근전에 대비한 거북선과 360도 회전사격 www.asiaherald.co.kr/news/22949

제68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④ - 15세기의 실시간 단톡방인 신호연 www.asiaherald.co.kr/news/22975

제69회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경제 ⑤ - 경제 전쟁 수행의 대가 www.asiaherald.co.kr/news/23000

제70회 다윗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3026

제71회 알렉산더 대왕의 전략과 경제 ① 비전 제시와 솔선수범 www.asiaherald.co.kr/news/23055

제72회 알렉산더 대왕의 전략과 경제 ② 열린 사고방식으로 사물의 핵심 공략 www.asiaherald.co.kr/news/23080

제73회 로마의 전략과 경제 ① 개방형 플랫폼으로 성공 www.asiaherald.co.kr/news/23100

제74회 로마의 전략과 경제 ② 폐쇄형 사회구조 도입으로 멸망 www.asiaherald.co.kr/news/23131

제75회 마키아벨리의 전략과 경제 - 폐쇄형 사회구조 도입으로 멸망 www.asiaherald.co.kr/news/23162

제76회 나폴레옹의 전략과 경제 ① 폐쇄형 사회구조 도입으로 멸망 www.asiaherald.co.kr/news/23187

제77회 나폴레옹의 전략과 경제 ② 숨겨진 핵심 역량 발굴과 집중 공략의 천재 www.asiaherald.co.kr/news/23197

제78회 나폴레옹의 전략과 경제 ③ 근대적인 병과 분류의 시초 www.asiaherald.co.kr/news/23219

제79회 로스차일드 가문의 전략과 경제 ① 신뢰를 통한 종자돈 마련 www.asiaherald.co.kr/news/23254

제80회 로스차일드 가문의 전략과 경제 ② 네트워크 구축과 정보 활용 www.asiaherald.co.kr/news/23279

제81회 란체스터 법칙의 전략과 경제 www.asiaherald.co.kr/news/23306

제82회 MBA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경영전략의 족보 www.asiaherald.co.kr/news/23329

제83회 피터 드러커 - 현대 경영학과 컨설팅업계의 시조 www.asiaherald.co.kr/news/23354

제84회 벤자민 그레이엄 - 가치투자 기법의 창시자 www.asiaherald.co.kr/news/23393

제85회 이고르 앤소프 – 기업 경영에 전략 개념을 최초로 도입 www.asiaherald.co.kr/news/23413

제86회 케네스 앤드류스 – 최초의 글로벌 히트작 SWOT 분석 www.asiaherald.co.kr/news/23440

제87회 BCG - 일본 기업들의 성장전략 비법 발굴 www.asiaherald.co.kr/news/23467

제88회 BCG – BCG 최고의 전략모델 BCF Matrix www.asiaherald.co.kr/news/23485

제89회 맥킨지 슈퍼전략팀의 비밀무기 MECE www.asiaherald.co.kr/news/23493

제90회 기업경영전략의 지존 마이클 포터 – 5 Forces, 3 Strategies www.asiaherald.co.kr/news/23503

제91회 미국 최대 부동산 재벌을 만들어준 단어 EBITDA www.asiaherald.co.kr/news/23521

제92회 황제의 역습- 마이클 포터의 Value Chain www.asiaherald.co.kr/news/23528

제93회 차입매수 (Leveraged Buy-out) M&A 의 효시 – KKR www.asiaherald.co.kr/news/23538

제94회 전략 수립은 미래지향적, 균형적, 계량적으로 – 노턴 & 카플란 www.asiaherald.co.kr/news/23554

제95회 기업을 이끄는 보이지 않는 엔진, 핵심역량 – 하멜 & 프라할라드 www.asiaherald.co.kr/news/23575

 




 
  회사소개 연락처안내 기사제보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 전체기사보기 찾아오시는길  
  Copyright©2016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아시아헤럴드 | 발행인 : 신진오 | 편집인 박현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현정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1036 | 등록일자 : 2009.11.25 | 설립일자 : 2017.05.10
07299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1차 2동 909호 | Tel: 02-2690-1550 | Fax: 02-6918-6560
아시아헤럴드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ed by 뉴스빌더